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슈

코로나19치료제, 코로나19백신 전 세계 임상진행 상황

by NBA 중계 MLB 중계 EPL 중계 KBO 중계 2020. 3. 19.
반응형

오늘도 증시는 패닉입니다. 코스피, 코스닥도 반대매매가 나오고 있고요

 

15%하한가시절을 생각하면 970여개 종목이 하한가로 직행한거네요. 

 

이제 제가 지난번에 언급했던 시나리오중에 마지막 시나리오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2020/03/17 - [주식이슈] - 코로나경제위기 시나리오 및 대응방안

2020/03/17 - [주식이슈] - 코로나경제위기 시나리오 및 대응방안

2020/03/17 - [주식이슈] - 코로나경제위기 시나리오 및 대응방안

 

코로나경제위기 시나리오 및 대응방안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와 관련 해서 개미입장에서 고민해봤습니다. 왜냐하면 전 불쌍한 개미니까요. 이렇게 날려가면 안되는데..ㅜㅜ 제가 SNS에 떠돌아 다니는 글을 보고 나름대로 생각한 글입니다. 일단 일전..

kaneda789.tistory.com

마지막 세번째 시나리오에서 치료제를 개발해서 일류를 구원할 회사는 다양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 전세계에서 진행 중인 임상시험정보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 COVID-19 백신 >

 

세계 최대 임상시험 레지스트리인 미국국립보건원(NIH)의 ClinicalTrials.gov에 2020년 3월 11일 기준 신규 등록된 COVID-19 관련 약물 중재 임상시험은 56건입니다.

 

다양한 회사들이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사노피파스퇴르는 COVID-19 백신 개발을 위해 

미국 보건복지부의 질병 예방대응차관보(OASPR) 산하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BARDA)과 협력하고 있고, 

GSK와 이노비오(INO)는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과 새로운 협력 체계를 구성했습니다.

존슨앤존슨은 BARDA과의 협력을 확장해 백신 개발 프로그램을 가속화하는 협약을 맺었고, 칼레트라(Kaletra)를 보유한 애브비는 COVID-19 치료 옵션을 연구하는 유럽 혁신 의약품 이니셔티브(IMI)와의 연구 협력을 모색 중입니다.

 

국내에서는 한국화학연구원 CEVI(신종 바이러스) 융합연구단,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 제넥신 등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등이 있습니다. 

 

 

2020/03/17 - [주식이슈] - 코로나경제위기 시나리오 및 대응방안

2020/03/15 - [STOCK] - 코로나백신, 제넥신+국제백신연구소 공동개발

2020/02/25 - [STOCK] - 코로나백신, 제넥신이 개발합니다.

2020/02/23 - [STOCK] - 제넥신, 코로나백신 개발 착수(코로나치료제도가능?)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있음

 

 

<COVID-19 치료제>

 

현재로는  COVID-19 치료제는 없습니다.

다만, 기존 의약품인 칼레트라(Kaletra, HIV), 하이드로클로로퀸 (Hydroxychloroquine, 말라리아)이 1차 권고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 COVID-19 치료제 관련 임상연구의 특징은, 기존에 허가받은 치료제 또는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을 다시 검토해 COVID-19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지 연구(신약 재창출, drug repositioning) 중이라는 것입니다.

 

또 에볼라바이러스치료제,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치료제, C형간염치료제, 독감치료제 등 기존의 항바이러스제가 COVID-19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입증하기 위한 기존자료 검색, 임상시험, 해당 약물의 긴급사용승인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주요 약물로는 칼레트라, 렘데시비르, 아르비돌, 클로로퀸 등이 있습니다.

 

 

 

< [ HIV치료제 ] 칼레트라(Kaletra)>

 

가장 많은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의약품은 미국 애브비社의 칼레트라(Kaletra)다. 칼레트라의 주성분은 로피나비르(Lopinavir)와 리토나비르(Ritonavir)로, 각각 원 적용 질병인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의 치료약으로 사용 중입니다.

 칼레트라는 CoV의 증식에 반드시 필요한 바이러스 단백질분해효소(viral proteases)를 억제해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에볼라바이러스치료제 ] 렘데시비르(Remdesivir)>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의약품은 미국 길리어드사이언스社가 에볼라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하던 렘데시비르(Remdesivir)다. 렘데시비르는 핵산 유사체(nucleotide analogue) 약물로 바이러스 RNA에 결합해 바이러스의 복제를 막는 기전을 가집니다. 지난 1월 미국 확진자 대상 동정적 사용 사례에서 해당 약물복용 후 하루 만에 호전된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길리어드사이언스는 지난 2월 26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렘데시비르 관련 3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고(NCT04292730),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는 다음날인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3상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해 3월 2일에 신속 승인받았습니다.

 

 

 <[ 독감치료제 ] 아르비돌(Arbidol) >

전 소련 약물화학연구소에서 개발한 아르비돌(Arbidol)은 A형, B형 독감치료제로, 

COVID-19 대응 약제로 임상시험이 많이 진행되는 의약품 중에 하나다. 현재 5건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으로, 

생산원가가 약 170원/정 수준으로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 [ 말라리아치료제 ]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Chloroquine)은 말라리아바이러스와 세포의 융합에 필요한 엔도솜 pH(endosomal pH)를 증가시키고, 숙주세포의 표면 수용체인 ACE2의 말단의 당화(glycosylation)를 저해해 말라리아바이러스와 숙주세포와의 결합을 막는 기전을 가집니다.

SARS-CoV-2도 숙주세포의 ACE2와 결합하기 때문에 클로로퀸을 COVID-19 치료제로 활용하기 위한 2건의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 신종인플루엔자 치료제 ] 아비간(Avigan) >

일본의 후지필름도야마 화학社의 A형 신종 인플루엔자(H1N1) 치료제인 아비간 (Avigan)도 치료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비간의 주요 성분은 파비피라비르 (Favipiravir)로, RNA 바이러스의 RdRp(RNA-dependent RNA polymerase)를 선택적 으로 저해해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