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

코로나백신, 제넥신이 개발합니다.

by NBA 중계 MLB 중계 EPL 중계 KBO 중계 2020. 2. 25.
반응형

얼마전에 제넥신이 코로나백신만든다는 뉴스를 전해 드렸는데요.

오늘 또 뉴스가 나와서 또 저도 글을 올립니다. 

원래 물들어올때 노졌는거 아니겠습니까?

 

코로나백신관련 회사의 공고를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넥신의 관계사인 미국 소재 네오이뮨텍은 항암치료를 받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이루킨-7과 백신의 병용임상시험에 대해 2 13일 미국FDA 로부터 임상시험을 승인 받았다

이번 미국 FDA의 승인은전년도 승인 받은 임상계획서에 최적 임상용량으로 승인 받은 것이며㈜제넥신은 별도로한국과 중국에서 노년층을 대상으로 T 세포 면역력을 높여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미생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임상연구를 계획 중이다.

하이루킨-7 T 세포 발달 및 증식에 필수 인자인 인터루킨-7을 제넥신 지속형 플랫폼기술 hyFc에 적용시킨 T세포 증폭제로본 연구는 T 세포 수가 부족한 노년층에서 T 세포 수를 증가시켜 백신의 효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임상이다

노년층의 경우상대적으로 T 세포 수가 낮기 때문에 감염에 취약하며 백신을 투여하더라도 충분한 면역반응의 유도가 잘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번 중국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관련 2020 Lancet (1 24)에 발표된 문헌에 따르면, 2019년 신종 코로나 감염 환자의 63%에서 T세포 결핍이 확인되었고, T 세포수가 낮은 감염환자의 경우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한 비율이 약 5.7배 높았다 (85% vs. 15%). 

또한 후속 보고에서도 (Lancet, 2020, 1 29),  99명 감염환자 중 11명이 사망하였으며 그 중 8명은(73%) T 세포가 부족한 상태인 것이 밝혀져 T 세포  숫자 결핍과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에 의한 사망률이 정확히 비례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하이루킨-7면역이 저하되어 있는 말기 암환자에서 T 세포 결핍을 회복시켜주는 것으로 이미 입증하였다 (SITC 2019). 

따라서하이루킨-7을 투여하여 T 세포수를 증폭시켜 면역반응을 올리는 원리는 면역항암제 외에도코로나바이러스를 비롯하여 치사율이 높은 바이러스 감염의 예방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독감이나 각종 바이러스 백신접종의 효과도 증강시킬 수 있다

㈜제넥신과 포스텍은실제 하이루킨-7을 비강 투여하였을 때 치사율이 높은 바이러스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였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발표 하였다 ( J.of Virology, 2016)

코로나19백신개발과 관련해서 성영철 제넥신대표도 경제신문에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 “코로나 백신 개발···내년초 상용화 목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감염병 대유행이 올 때를 대비해 ‘하이루킨7’을 활용한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개발내년 초 상용화하겠습니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는 “제넥신의 핵심기술인 하이루킨7은 면역력을 올려 질병을 막는 만큼 코로나19 예방은 물론 메르스·사스에까지 효과적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우리 몸의 혈액에는 혈소판과 적혈구·백혈구가 있다. 백혈구는 뉴트로필과 림프구로 나눌 수 있는데 림프구가 부족하면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서서히 기능을 잃게 된다. 에이즈에 걸린 환자가 수년에 걸쳐 면역계가 망가지고 결국 폐렴이나 헤르페스 등의 감염 질환으로 사망하게 되는 것과 유사하다.

암에 걸린 환자도 마찬가지다. 암이 재발하는 이유도 림프구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밝혀졌다.  성 대표는 “암별로 수백명씩 관찰한 결과 거의 모든 암에서 림프구 숫자가 적은 사람들이 일찍 죽는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성 대표는 이어 “스트레스가 암을 유발하는 원인 역시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 림프구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세계 각국의 과학자들은 림프구를 이용한 질병 치료를 연구했다. 

하지만 림프구는 불안정한 구조 때문에 대량합성이 쉽지 않은데다 인체 내에 들어갔을 때 4시간만 지나면 양이 반으로 줄어버리기 때문에 약으로 만들기 쉽지 않았다. 

하이루킨7은 이 같은 단점을 해결했다.


성 대표는 “하이루킨7은 제넥신의 플랫폼 기술인 ‘hyFc’를 활용해 불안정한 구조가 쉽게 분해되지 않도록 만들었다”며 “암 환자에게 투여했을 때 면역력이 높아지는 효과와 암 재발을 늦추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성 대표는 하이루킨7은 암 환자뿐 아니라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감염증에도 쓸 수 있다고 밝혔다. 면역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데도 효과적이고 백신의 효능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생물학 학술지 랜싯의 문헌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 감염자의 63%에서 면역세포 결핍이 확인됐고 면역세포 수가 낮은 감염자의 경우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한 비율이 약 5.7배 높다.

제넥신은 한국과 중국에서 노년층을 대상으로 T세포 면역력을 높여 코로나바이러스 같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미생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의 임상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성 대표는 “이미 연관된 연구가 임상 2상을 하고 있는 만큼 코로나바이러스에도 하이루킨7이 적용된다는 실험 한 가지만 더 하면 된다”며 “올해 말까지 준비를 완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단 제넥신은 일단 강력한 플랫품 Hyfc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약효의 임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넥신 성영철 대표의 마인드도 저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고요..

 

 

 

https://www.sedaily.com/NewsView/1YZ1R8JOQY 

 

 

 

일단 코로나백신은 제넥신의 주력 파이프라인은 아니었지만 현시국과 맞물려 급부상하네요.

 

하지만 코로나백신 만드는 테마를 타는 테마주는 아닙니다. 

 

제넥신 실력인 바이오벤처 기업입니다. 

 

올해는 꼭 비상하리라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