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

대림산업 주가, 제2의 한진칼이 될까?

by NBA 중계 MLB 중계 EPL 중계 KBO 중계 2020. 4. 2.
반응형

<대림산업기업개요>

 

1939년 설립된 종합건설회사로서 국내 100대 건설사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첫 해외진출 건설사, 국회의사당 및 세종문화회관 등 역사적 랜드마크 건립의 기록을 보유함.
지배회사인 대림산업은 토목, 주택, 플랜트 등 종합건설업을 영위하는 건설사업부와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석유화학사업부로 구성.
'e편한세상' 도입 이래, 프리미엄 브랜드 'ACRO'를 시장에 정착시켜 반포 '아크로리버파크'등을 성공적으로 분양함.

 

<대림산업 주가전망>

 

 

대림산업의 일봉, 주봉, 월봉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패닉셀때 4800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벌써 저점 대비 60퍼센트 이상 올랐습니다. 

 

요새 주가가 다른 건설사보다 강하게 반등하는 것은 최근한달간 기타법인의 강한 매수세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림산업주가전망 - 지배구조개편>

대림산업은 한진칼과 마찬가지로 오너갑질의 대명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cnews.thekpm.com/view.php?ud=20190114110348514748e3dd6dd5_17

 

“오너는 영원한 오너다”…갑질논란 이해욱, 대림산업 회장 승진

운전기사 ‘슈퍼갑질’ 논란의 당사자인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 취임했다. 이를 두고 여론은 대기업 오너는 아무리 사회적 분노를 야기해도 ‘오너는 영원히 오너다’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14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은 같은 날 회장으로 승진 및 취임했다. 이로써 대림산업의...

www.thekpm.com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국민연금의 그튜어드십 코드 도입으로 견제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또한 지난 9월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 가 대림산업의 대주주인 대림코퍼레이션 지분 32.7%를 취득하면서 2대 주주에 올라선 것도 향후 지배구조 변화를 엄두해 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지배구조 변화는 한진칼사태 같이 지주사 사이의 싸움으로 대림산업의 주가 상승 모멘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대림산업주가전망 - 건설 유화 부문 분리>

 

1) 대림산업 계열사 삼호와 고려개발 합병으로 지배구조 개편이 주목 

2) 합병회사 사명은 '대림건설'로 결정됐다.

3) 향후 대림산업 건설부분과 합병하여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음
4) 대림산업은 자사 필름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대림에프엔씨 주식회사를 신설

5) 대림산업 유화부문에서 소비재 성격인 필름 사업부문을 분리

6) 건설 유화부문의 사업구조 재편을 진행함에 따라 대림산업의 유화·건설 부문 분리 가능성이 다시 제기

 

<대림산업주가전망 - KCGI의 행보>

 

대림산업의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1) 최대주주인 대림코퍼레이션은 KCGI(강성부펀드)가 32.6%의 지분을 보유, 2대 주주로 등재되어 있으며,

2) 대림코퍼레이션의 대림산업 지분은 23.1%로 30%가 넘지 않는다.

3) 대림산업의 외국인 지분율도 44%로 높은 수준이다.

4) 며칠 사이 ‘기타법인’이 계속 대림산업을 매수하고 있다

 

 

 

<대림산업주가전망 - 기타법인>

 

 

3월 한 달간 기타법인은 약 932억원을 들여 대림산업 주식 156만6527주를 사들였다. 대림산업 총 발행주식수가 3480만주 가량인 것을 감안하면 지분 4.48%에 해당하는 규모다.

대림산업 주가 흐름은 지배구조개선을 명목으로 경영권 분쟁이 벌어진 한진칼 사례와 흡사한 모습이다. 앞서 반도건설은 기타법인으로 한진칼의 지분을 매입한 뒤 경영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후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행동주의 펀드 KCGI와 함께 3자 연합을 결성해 한진칼 경영권을 놓고 지분 싸움을 펼쳤다.

 

“매입 목적이 경영권 분쟁인지 단순 투자인지 추가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하지만 반도건설이 한진칼 지분 매입 시 기타법인을 통해 매입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논란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KCGI는 대림산업 모회사인 대림코퍼레이션 지분 32.7%를 보유한 2대 주주다. 대림코퍼레이션은 대림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곳이지만, 그룹 주력사인 대림산업은 최대주주 지분율이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한다.

 

반응형

댓글